레넌의 개발 일기
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고려하라 본문
정적 팩터리 메서드가 생성자보다 좋은 점
1. 이름을 가질 수 있다.
생성자에 넘기는 매개변수와 생성자 자체만으로는 반환될 객체의 특성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정적 팩터리 메서드는 이름만 잘 지으면 반환될 객체의 특성을 쉽게 묘사할 수 있다.
네이밍 컨벤션
from | 하나의 매개변수를 받아서 객체를 생성 |
of | 여러개의 매개변수를 받아서 객체를 생성 |
ValueOf | from과 of의 더 자세한 버전 |
getInstance | instance | 인스턴스를 생성. 이전에 반환했던 것과 같을 수 있음. |
newInstance | create |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 |
get[OtherType] | 다른 타입의 인스턴스를 생성. 이전에 반환했던 것과 같을 수 있음. |
new[OtherType] | 다른 타입의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 |
2. 호출될 때마다 인스턴스를 새로 생성하지는 않아도 된다.
인스턴스를 미리 만들어 놓거나 새로 생성한 인스턴스를 캐싱하여 재활용하는 식으로 불필요한 객체 생성을 피할 수 있다.
같은 객체가 자주 요청되는 상황이라면 성능을 상당히 끌어올려 준다.
3. 반환 타입의 하위 타입 객체를 반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4. 입력 매개변수에 따라 매번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할 수 있다.
Level 클래스를 상속 받고 있는 Basic, Intermediate, Advanced 클래스가 있다고 해보자.
다음과 같이 정적 팩터리 메소드를 통해 하위 타입 객체를 반환할 수 있다.
public class Level {
...
public static Level of(int score) {
if (score < 50) {
return new Basic();
} else if (score < 80) {
return new Intermediate();
} else {
return new Advanced();
}
}
...
}
5.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작성하는 시점에는 반환할 객체의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아도 된다.
단점
- 상속을 하려면 public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필요하니 정적 팩터리 메서드만 제공하면 하위 클래스를 만들 수 없다.
- 정적 팩터리 메서드는 프로그래머가 찾기 어렵다.
생성자처럼 API 설명에 명확히 드러나지 않으니 사용자는 정적 팩터리 메서드 방식 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할 방법을 알아내야한다.
결론
정적 팩터리 메서드와 public 생성자는 각자의 쓰임새가 있으니 상대적인 장단점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정적 팩터리를 사용하는게 유리한 경우가 더 많으므로 무작정 public 생성자를 제공하던 습관이 있다면 고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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